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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심리 이론 및 기법공유/집단상담

집단상담에서 문제 집단원과 개입방법

집단상담에서 문제 집단원과 개입방법

1. 독점자

-a)집단전체의 분위기를 좌절과 분노로 변하게 한다. 독점자에게 간접적인 공격을 가할 때 문제가 악순화되고 내담자는 집단긴장과 원안이 쌓이는 것을 감지하면서도 불안도 따라 올라가고 따라서 말하려는 경향도 강박적으로 증가한다. 이런 긴장감들인 점점 응집력에 치명적인 영향을 가져 온다. 간접적인 문제에서 벗어난 싸움, 결석, 탈락, 하위집단 형성같은 집단 붕괴의 징조들로 표현된다.

-b)1)- 집단의 관점에서: 어떻게 집단은 한 집단원이 모임 전체의 짐을 짊어지도록 허용하거나 종용하는 지를 질문해야 한다. 그러한 질문은 독점자의 수동적인 희생자로 자신을 여겼던 집단원들을 놀라게 만든다. 초기반발이 다루어지면 집단원들은 독점자를 이기적으로 이용하였음을 점검하기도 한다.

2)-독점자개인에 대한 작업으로 보완한다: 독점자를 조용히 시키려해서는 안된다. 독점자가 강박적으로 말하는 것은 자기를 은혜하기 위함이라는 것을 고려한다. 독점자는 충족되지 않는 관심과 통제욕구 때문에 치료기회를 희생하게 되는 독점자에게 그렇게 강박적으로 말함으로써 집단과 거리를 멀리 두고 있으며 다른 사람들이 의미있게 관계를 맺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는 것을 전달해야 한다. 그래서 집단에 좀더 완전히 관여하도록 초대하여야 한다. 치료자는 집단으로 하여금 그 독점자게게 계속적으로 공감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도록 격려함으로써 독점자가 자신을 관찰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때로 치료자는 내담자의 피드백에 대한 반응성을 증가시키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강력하고 직접적이어야 할 수도 있다. 치료과정에서 독점적 내담자를 자기반추적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대인관계에서 갖는 어려움, 즉 외로움, 가까운 친구없음, 어느 누구도 귀담아 들어주지 않음, 이유없이 배척받는 등 애초에 치료를 청했던 모든 이유들을 타진하고 토론하도록 종용함으로써 치료적 수단을 증가시킨다.

2. 침묵하는 내담자

-a)대리 경험은 변화를 일으키는데 있어서 집단에 대한 매력에 있어 비효과적이다. 장기치료에 있어 침묵을 지키는 집단원들은 집단에서 도움을 받지 못한다. 언어적 참여가 많을 수록 참여의식이 높고, 내담자는 다른 사람으로부터,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자신으로부터 더욱 가치 있다고 인정받게 된다. 침묵을 지키는 내담자는 문제 내담자이고 집단으로부터 의미있는 도움을 거의 받지 못한다.

-b) 침묵은 결코 침묵이 아니다. 그러므로 치료작업은 그 행동을 변화시킬 뿐 아니라 행동의 의미를 탐색하도록 해야 한다. 내담자에게 불필요한 압박을 주지도 말고, 극단적으로 고립된 역할로 빠져들지 못하도록 그 사이에서 중용을 지미도록 해야 한다. 치료자는 정기적으로 내담자가 보이는 비언어적 행동에 대하여 언급함으로써 침묵하는 내담자를 작업에 끌어들일 수 있다. 즉 내담자가 몸짓이나 행동으로 어떤 관심, 긴장, 실픔, 권태, 또는 즐거움을 드러낼 때 말이다.

치료자가 존경받고 경험 많은 집단원들도 시작할 때 침묵과 자기의심 때문에 힘들었다고 지적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치료자는 다른 집단원들로 하여금 침묵하는 집단원에 대한 지각을 반영하도록 부추기어 그 내담자의 참여를 서두를 수 있다 계속 자극하고 칭찬해 주고 끌어 들이는 것이 필요하더라도 치료자는 반복되는 점검으로 자유와 책임을 격려할 수 있다. 치료자는 내담자의 활동을 강화할 수 있는 모든 기회를 잡고 그의 두려움에도 불구하고 무리해야 하는 중요성을 강조한다.

3. 도움을 거부하는 불평자

-a) 다른 집단원들은 지루하고, 짜증나고, 좌절을 느끼고, 혼동된다. 그들에게는 불평자가 집단의 에너지를 소모시키는, 탐욕스러운 밑 빠진 독으로 보게 된다. 게다가 불평자의 요구가 줄어들지 않아서 집단원들이 무력감을 느끼고, 더 나아가서 자신의 욕구가 집단에 의해 인정받지 못하는데 실망을 하면서 집단과정에 대한 신뢰가 병들게 한다. 결석이 생기고 불평자를 제외시키려고 하위집단이 생기면서 응집성이 흔들리게 된다

-b) 내담자를 이해할 뿐 아니라 그의 상황에 대하여 희망이 없다는 것도 공감한다고 지적하고, 따라서 이 무익한 관계에서 그의 역할을 계속하는 것을 반대함으로써 악순환을 끊어버리라고 제안한다. 불평자는 일반적으로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공감적이지 못한 것을 알지 못한다. 불평자가 다른 집단원에게 미치는 자신의 대인관계의 영향을 보게 되면, 그가 맺는 관계의 특징적 양식을 검토할 수 있는 단계가 된다.

4. 정신병 또는 양극성 내담자

-a) 초기: 처음에 만들어진 규준은 때로 오래간다. 두려워하고 서로 신뢰하지 않은 이방인들이 모여 친밀하고 서로 도움이 되는 집단으로 변하면서 강렬한 사건의 연쇄작용이 벌어진다. 집단 초기에서 특별히 많은 시간을 사용하고 발달과업으로부터 에너지를 전환시키는 어떤 사건도 집단에 파괴적일 수 있다.

후기: 치료자가 집단원들이 자신들도 또한 통제를 잃고 비슷한 구렁텅이에 빠지게 되지 않을 까 하는 두려움을 갖게 되어 개인적인 격변이 생기게 되는 데 이런 반응을 예상하여 이 두려움을 이겨 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양극성장애: 동질적 집단에 구체적인 개입이 유용하다. 병에 대한 심리교육을 제공하고 약물치료의 지속과 건강한 생활 스타일 및 일상생활의 자기통제의 유지를 강조한다.

5. 성격적으로 어려운 내담자

-분열성 내담자, 자기애적 내담자, 경계선장애 내담자들은 정서 조절, 대인관계 그리고 자아감의 공통적인 문제를 갖는다. 이런 내담자들은 자주 그들이 겪는 어려움에서 그들의 역할을 알지 못하고 그들이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른다.

1)a)분열성 내담자-정서적인 차단, 고립되어 있고 거리감이 있고, 무엇인가 빠져 있다는 막연한 느낌에서 치료집단을 찾는다. 느낄 수도, 사랑할 수도, 놀 수도, 울 수도 없다. 그들은 자신들의 관찰자들이며 자신의 신체에 안주하지 못하고, 자신의 경험을 경허마지 못한다. 주요정서와 반성적 능력에 결함이 있어 고통받는다. 처음에 집단원들은 별로 중요하지 않은 고통으로 보이는 것을 해결하도록 도와주기 위하여 더욱 활발해 진다. 집단원들은 분열성 내담자에게 무엇을 느껴야만 하는지 그리고 그의 상황이라면 그들이 어떻게 느꼈을 것인지를 말해주기 시작하다가 점점 지치고 좌절이 몰려오고 다른 집단원들의 노력을 배가하지만 거의 눈에 띄는 결과가 없다

b) 지금-여기 활성화: 지금-여기에서 온힘을 다하여 작업한다. 집단원들을 분별하도록 내담자를 격려하고 내담자가 대수롭지 않다고 지나쳐 버리려는 감정안으로 들어가 보도록 도와준다. 그리고 내담자가“ 조금 짜증나고, 상처가 되긴 하지만...”하고 인정할 때 그 감정에 머물러 보라고 제안한다. 확대경을 상처에 들이대 보고 느낌이 어떤가 정확히 묘사해 보라고 제안한다. 자신의 신체를 관찰하도록 내담자를 격려하고, 점차 집단은 그러한 감정들을 심리적 의미로 번역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

2)a)경계선 내담자: 원시적 정서와 크게 왜곡된 지각 경향이 집단치료의 경과에 대단한 영향을 주고 , 집단의 자원에 엄청난 부담을 준다. 치료기간도 길어진다. 경계선 내담자들은 여러 해 동안 칠가 필요하고 일반적으로 어느 다른 집단원들보다 오랫동안 집단에 남아 있다.

b)분리불안에 대한 완화 효과 1) 한명 또는 두명의 새 치료자가 내담자에게 소개되어 내담자의 개인치료자가 없을 때에 일어나는 심각한 불쾌감으로부터 내담자를 보호 해 준다 .2) 집단 그 자체가 내담자의 삶에 안정적 실체로서 집단 구성원중 일부가 사라지더라도 집단이 내담자의 삶에 존재해 주는 것이다. 안전하게 계속 존재하는 집단속에서 나타나는 상실의 반복은 내담자가 상실에 관한 그들의 극단적 예민함을 돌아 보도록 하는데 도움을 준다.--> 다른 집단원들에게 관찰과 피드백을 계속해서 받음으로써 강력한 현실 검증을 할 수 있다. 내담자가 왜곡되고 ,원시적이고 혼동된 욕구와 공포를 표현하더라도, 치료집단에서 현실이 계속 깨우쳐짐으로서 이런 감정들이 약화된다. 연합치료 사용(개인치료와 병행함)

3)a)자기애적 내담자: 자기애적 내담자들은 무대 위에 섰을 때 생동감을 느낀다. 그들은 그들의 특별함을 맹렬히 지키고, 누가 그들과 다른 집단원이 유사하다고 지적하면 반대한다. 같은 이유로 그들은 또한 집단 전체 해석에 다른 집단원과 함께 포함되는 것을 반대한다. 응집성과 보편성에 부정적인 반응을 한다.

b) 관심을 얻으려는 것을 다른 집단원들이 알아내어 반대하고 차단한다면 내담자는 좌절하게 되고 그렇게 하는 것은 내담자를 위해서 집단치료의 양식이 가지는 주요한 장점이다. 다른 집단원들은 관심을 끌려는 자기애적 내담자에 대항하여 주장적 위치를 택함으로써 도움을 얻는다. 특별히 비주장적인 집단원들은 자기애적 내담자의 행동을 뛰어난 모델로 사용할 수 있다.치료자는 내담자들과 공감적 관계를 유지하고, 특히 그들이 왜소하게 느끼고 상처받은 주관적인 세계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때로 리더자는 이 도발적인 집단원들의 정서적 경험을 이해하기 위하여 옹호자 까지 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