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 괴롭힘(Bullying)의 정의와 특징
1. 또래 괴롭힘의 정의
Olweus(1994)
원치 않는 부정적 행위를 포함하는 공격적 행위, 수회 동안 반복이 되는 행위, 힘이나 힘의 강도가 불균형적(imbalance of power or strength)임.
즉, 또래 괴롭힘은 상대적으로 힘의 균형이 잡히지 않은 상태에서 수회 동안 반복적으로 같은 사람에게 보이는 일련의 부정적인 행위로 정의
국내: 따돌림, 집단 따돌림(왕따), 괴롭힘이라는 용어로 다양하게 사용
1) 괴롭힘: 박정선과 김은경(1996)은 ‘강제로 하기 싫은 일을 시키기’로 정의
2) 집단 따돌림(왕따): 이춘재(1999)는 한 학생이 다른 학생들로부터 신체적, 언어적 그리고 관계적 괴롭힘을 당하는 것
2. 특징
1) 직접적 형태: 때리고, 차는 등의 신체적 폭행과 언어적 협박과 같이 외현적이고 능동적인 공격행동을 가하는 직접적인 방식
2) 간접적(관계적) 형태: 외부로 드러나지는 않지만 친구관계 철회, 사회적 소외, 심리적 갈등을 일으키도록 하는 간접적 방식
성별에 따라 다른 형태로 나타남
>> 직접적 가해는 주로 남학생에게, 간접적 가해는 주로 여학생에게 나타남(Bjӧrkqvist, Lagerspetz, & Kaukiainen, 1992; Raskauskas & Stoltz, 2004).
3. 양상
1) 또래 괴롭힘은 아동기 동안 증가하면서 청소년기 초기에 가장 정점을 이루다가 청소년기 후기로 접어들면서 감소하는 경향-초등학교 고학년부터 빠르게 증가하여 중학교 시점에 또래 괴롭힘이 가장 많아졌다가 고등학교 시점에서는 급격하게 감소하는 경향 (박종효, 2007; 반재천, 김수구, 전상국, 2010; Olweus,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