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논문)/또래 괴롭힘

또래 괴롭힘(Bullying)의 정의와 특징

jking2000 2021. 1. 20. 10:28

1. 또래 괴롭힘의 정의

 Olweus(1994)

원치 않는 부정적 행위를 포함하는 공격적 행위, 수회 동안 반복이 되는 행위, 힘이나 힘의 강도가 불균형적(imbalance of power or strength)임.

, 또래 괴롭힘은 상대적으로 힘의 균형이 잡히지 않은 상태에서 수회 동안 반복적으로 같은 사람에게 보이는 일련의 부정적인 행위로 정의

국내: 따돌림, 집단 따돌림(왕따), 괴롭힘이라는 용어로 다양하게 사용

1) 괴롭힘: 박정선과 김은경(1996)강제로 하기 싫은 일을 시키기’로 정의

2) 집단 따돌림(왕따): 이춘재(1999)는 한 학생이 다른 학생들로부터 신체적, 언어적 그리고 관계적 괴롭힘을 당하는 것

2. 특징

1) 직접적 형태:  때리고, 차는 등의 신체적 폭행과 언어적 협박과 같이 외현적이고 능동적인 공격행동을 가하는 직접적인 방식

2) 간접적(관계적) 형태:  외부로 드러나지는 않지만 친구관계 철회, 사회적 소외, 심리적 갈등을 일으키도록 하는 간접적 방식

성별에 따라 다른 형태로 나타남

>> 직접적 가해는 주로 남학생에게, 간접적 가해는 주로 여학생에게 나타남(Bjӧrkqvist, Lagerspetz, & Kaukiainen, 1992; Raskauskas & Stoltz, 2004).

3. 양상

1) 또래 괴롭힘은 아동기 동안 증가하면서 청소년기 초기에 가장 정점을 이루다가 청소년기 후기로 접어들면서 감소하는 경향-초등학교 고학년부터 빠르게 증가하여 중학교 시점에 또래 괴롭힘이 가장 많아졌다가 고등학교 시점에서는 급격하게 감소하는 경향 (박종효, 2007; 반재천, 김수구, 전상국, 2010; Olweus,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