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담심리 이론 및 기법공유/집단상담

집당상담의 초기 단계: 특징 및 상담자의 개입

집단상담의 초기 단계

 

1. 초기단계 집단의 특성

- 참가자들은 분위기를 시험하며 친숙해진다.

- 집단원들은 무엇이 기대되는지, 집단이 어떻게 기능하는지. 또 어떻게 참여하는 지를 배운다.

- 모험적인 행동은 상대적으로 적고, 탐색도 매우 제한적이다.

- 집단원들이 그들이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고자 할 때 집단의 응집력과 신뢰가 점차 형성된다.

- 집단원들은 자신이 집단에서 받아들여지는지 그렇지 않은지에 관심을 기울이고, 집단안에서 자신의 위치를 찾아가기 시작한다.

- 집단원들이 집단에서 모든 감정이 받아들여지는지 시험해 보는 과정에서 부정적인 반응이 나타나기도 한다.

- 핵심주제는 신뢰와 불신의 문제이다.

- 침묵과 어색함이 느껴지는 순간이 종종있고, 이런 순간에 참가자들은 누군가가 방향을 제시해 주기를 기대하거나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궁금해 한다.

- 참가자들은 각자 집단내에서 누구를 신뢰할 수 있는 지 , 어느 수준까지 자기개방을 할 것인지, 집단이 어느 정도로 안전한지, 누구에게 호감이 가고 누구에게 반감이 느껴지는지, 어느 정도 참여를 할 것인지 나름대로 결정한다.

- 집단원들은 신뢰형성을 촉진하는 존중, 공감, 수용, 관심, 반응의 기본적인 태도를 배운다.

2. 초기단계의 집단 상담에서 상담자가 개입해야 할 중요한 영역들

목표의 확인과 명료화

: 집단원 각자의 구체적인 목표를 확인하고 명료하게 설정하도록 돕는다. 이는 집단원들의 참여 정도에 영향을 미친다. 새로운 초기나 집단이 발전하고 각각의 목표가 성취되는 시점 모두에서 중요하다. 집단 전체의 목표와 각 사람의 목표를 설정하는 일 모두가 필요하다. 일반적 목표는 신뢰하고 수용하는 분위기의 조성, 의미있는 자기 노출의 촉진, 위험감수를 격려하는 것 등이 포함된다.

집단지도자는 개인적 목표를 설정하도록 도와야 한다. 막연한 목표를 분명하고 작업가능한 형태로 바꾸도록 돕는 것이다. 집단원의 개인적인 목표를 협력적인 방식으로 설정하는 것이 지도자의 책임이다(ASGW). 집단 과정 전체에 걸쳐 지도자는 집단원을 도와 그들의 개인적인 목표가적절한지, 어느 정도 성취되고 있는지 지속적으로 평가하도록 하고, 적절하다면 그 목표를 수정하도록 도와야 한다.

3. 집단규범 중 암시적 규범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암묵적 규범은 집단에서 어떤 일이 발생할 것인지에 대한 선입견 때문에 발생한다.

 1) 집단에서 아무런 비밀이 없이 무슨 말이든 할 수 있는 곳이어야 한다. 그러므로 집단이 자기를 노출하는 자리이기는 하지만 동시에 각 집단원이 개인적인 생각과 감정도 가질 수 있는 점을 일러두지 않을 경우, 집단원은 개방성이나 진실성을 비밀이란 전혀 없이 완전히 솔직해야 하는 것으로 오해할 가능성이 있다.

 2) 카타르시스나 울음을 터뜨리는 경험을 하도록 압력을 가한다. 집단원은 정서적인 표현이나 탐색뿐 아니라 인지적이고 행동적인 탐색을 통해서도 중요한 것을 배울 수 있다. 암묵적 규범은 지도자의 행동을 보고 배워 형성되는 경우도 있다.

4. 집단 초기 단계에 집단상담자가 집단원에게 줄 수 있는 지침들

-신뢰를 형성하는 방법을 학습하라: 비밀보장은 집단이 안전하다는 것을 느끼게 하는 필수적 요소이다.

-마음속에서 지속되는 느낌을 표현하라; 집단과정과 관련된 지속되는 감정을 공개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문용어 사용에 주의하라: 모호한 표현은 의사소통의 질을 떨어뜨린다. 뜻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물어 감정을 명료화하기를 제안한다.

-자신이 얼마나 개방할지 결정하라: 자기개방은 집단원들 스스로 결정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관찰자보다는 적극적 참여자가 되라: 집단원이 비언어적으로 반응하고 상호작용을 관찰하면서 배울 수도 있지만, 이러한 행동에는 한계가 있다.

-자신의 생활에서 약간의 어려움이 발생할 것을 예상하라: 때때로 집단우언들은 이전에 기능하다고 생각했던 부분보다 그들의 삶의 많은 부분들을 조절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시작할 수도 있다.

-자신의 생소한 부분을 발견할 수도 있음을 예상하라: 집단원은 고통을 다루고 표현함으로써 그들의 내적인 힘을 경험하고 유머러스한 면을 발견하며 그동안 숨겨왔던 자신의 창조적인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면밀히 그리고 분별하면서 경청하라: 집단원들은 주의 깊게 다른 이의 말을 경청하되 이를 무조건 수용하거나 거부해서는 안된다. 집단원은 개방적인 자세로 듣되 그 말들 중 어떤 것이 자신에게 해당되는지 결정하고 식별할 수 있어야 한다.

-반복되는 피드백에 주의를 기울여라: 집단원들은 피드백을 통하여 자신이 집단안에서 어떠한 행동을 하는지, 그들의 행동이 다른 집단원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하여 알 수 있다. 집단원들은 자신에게 유사한 피드백에 대하여 주의 깊게 들어야 한다.

-자신을 특정범주로 분류하지 마라: 지도자는 사람들이 그들 자신에게 꼬리표를 붙이거나 그들이 갖고 있는 이러한 기대에 부응하지 않으면서 그들 자신의 두려움을 바라 볼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