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담심리 이론 및 기법공유/집단상담

집단상담의 작업단계

집단상담의 작업단계

 

1. 집단원의 두려움을 다루기 위해 각 단계별 접근

1) 초기단계: 자신이 다른 사람들로 부터 평가를 받을 것이라는 두려움과 그 두려움이 집단내에서의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좀 더 쉽게 털어 놓도록 격려하기 위해서 개입을 한다

- 다른 집단원들에게 그들이 가지고 있는 불안감, 특히 다른 사람이 자신을 어떻게 볼까에 대한 두려움을 털어 놓도록 한다.

-탐색해 보고 싶은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집단원들이 자신들의 두려움을 두려움에 대해 언급한 사람과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특별한 진행방식 없이 그저 자신이 느끼는 두려움을 모두 이야기 해보도록 한다.

2) 과도기단계: 집단원들이 자신에 대해 비판적일 것에 대한 두려움을 표현했다면 그 판단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이미 자신을 억제해왔음을 인정하도록 격려한다. 특히 어떤 두려움을 갖는지 물어도 좋다. 그리고 개입초기 단계보다 집단원에게 개입보다 더 많은 것을 요구한다.

- 그런 두려움이 들때 이방에서 누구를 가장 의식했나요?

- 무엇에 대한 두려움인가?

- 그 두려움이 이 집단에게 어떤 장애를 주나요?

- 당신이 표현하지 못한 생각이나 감정이 무엇인지? 에 대해 질문을 던져본다.

3) 작업단계: 집단원이 자신의 불안을 드러낸다면 집단전체가 그 집단원의 작업에 동참하도록 해야 한다. 집단원들은 그 집단원이 무시당했거나 혹시 그가(그녀가) 자신들을 매정하게 판단하거나 또는 그를(그녀를) 잘 모르고 있었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 이때 집단내에 형성된 시뢰의 수준 및 그녀와의 관계의 질, 그리고 집단의 발전단계에 따라 다르다.

2. 작업단계와 비작업단계의 차이

작업단계

비작업단계

- 집단원들은 다른집단원과 지도자를 믿는다.( 아니면 최소한 못 믿겠다는 말을 잘유롭게 한다)

- 목표가 분명하고 구체적이며 집단원들과 지도자에 의해 함께 결정된다.(목표를 위해 직접적인 집단행동이 이루어짐)

-집단원들이 소속감을 느끼며 소외된 집단원들은 좀더 능동적으로 참여할 것을 요구받는다.

-지금 여기에 초점을 맞춰 자신들의 느낌을 서로 직접이야기 한다.

-자유롭게 다른 집단원들의 작업에 동참, 지도자로부터 허락을 기다리지 않음

- 다소 꺼려지는 일이지만 기꺼이 밝히려 한다.

- 결속력이 강하고 집단둰들은 서로를 동일시 한다.

-집단원들 또는 지도자와 갈등이 있음을 인정하고 그것에 토의하여 해결한다.

-집단원들은 자신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행동을 하며 책임을 받아들인다.

-피드백을 활발하게 하며 거부감없이 받아들인다. 그리고 그 피드백을 숙고

-집단원들이 건설적인 변화에 희망이 있다

-무분별한 공격이 아니라 반박하는 상황에서 사람의 행동을 검토하는 도전으로 받아들임

-의사소통이 분명하고 직접적, 평가를 최소화하고 최대한 존중

-집단원들은 서로를 하나의 원천으로 생각하고 관심을 보임

-집단원들은 자신과 다른 집단원에게 좋은 감정을 느낌

-집단 발전과정을 인식하며 집단을 효율적으로 또는 비효율적으로 만드는 요소를 안다

-다양성, 힘, 특권에 대한 문제를 다루고 개인과 문화차이를 존중

- 지도자와 집단원이 공동으로 분명한 집단 규범을 설정

-감정과 사고의 혼합을 강조

-집단원들은 짐단외시간에도 그 안에서 제기된 문제들을 작업

-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적대감속에서 불신을 느낄 수 있다.

-목표는 불 분명하고 추상적이며 일반적이다.( 집단원들은 개인적 목표가 불확실하거나 아예없다.)

 

-많은 집단원들이 소외감을 느끼며 다른 사람들에게 동일감을 느끼지 못하고 파벌과 분열을 초래한다.

- 집단원들은 자신의 문제가 아닌 다른 사람에게 초점을 맞추고 거짓말을 하며 회피한다

- 집단원들은 모든 것을 지도자에게 의지한다

- 집단원들은 망설이며 최소한 사실만 드러낸다.

- 집단은 분열되어 서로에게 거리감을 느끼며 배려와 공감이 부족하다

-갈등이나 부정적인 감정들을 무시하거나 거부 또는 회피함

-집단원들의 개인적 어려움을 남의 탓으로 돌리며 변화하지 않으려 한다

- 피드백을 약간만주어도 방어적인태도로 거부. 배려없이 피드백을 한다

- 절망감과 무력감을 느끼며 희생양이라고 생각

- 적대적이고 공격적인 태도로 반박 하며 부당하게 평가하고 거부당했다고 느낌

-불분명한 의사소통과 간접적으로 이뤄짐

-오직 자신에게만 관심을 가짐

-자신과 집단원들을 좋아하지 않는다

-집단내 진행되는 일에 무관심하고 역동에 대해 논의 되지 않음

- 동일성을 높이 평가하며 차이는 무시

-지도자만 집단의 규범을 정하고 규범이 분명치않음

- 감정의 표현만 늘어날뿐 정서적 표현과 통찰을 통합하는데는 비중을 덜둔다.

- 집단원들은 집단 이외에는 집단활동에 대해 겅의 생각하지 않음

3. 이전 단계와 비교하여 작업단계에서의 신뢰감 쌓기의 차이

신뢰가 재정립되어야 할 가능성이 있다. 몇몇 집단원들을 폐쇄적이 되며 움츠러 들 수 오있다. 신뢰부족이 나타나는데 여러 가지 이유가 있는데 강도 높은 작업이 부담이 되었을 수도 있고, 이런 경험이 얼마나 유효한가에 대한 회의가 들수도 있고, 다시 생각해보니, 현재 상태에서 그대로 머물러 싶어서 일수도 있다. 집단원간의 분노나 고통스런 경험을 표현하는 것이 무서워일 수도 있고 결국 집단상담이 끝날 것이기 때문에 벌서부터 서서히 끝내려는 것일 수도 있다.

초기단계에서는 신뢰 대 불신의 문제를 다루지만 좀 더 강도 높은 단계 동안에는 다른 심적인 사항들이 문제시되고 다시 집단 저네가 그 문제에 대해 좋거나 나쁘거나 하는 방향으로 결정을 내려야 한다.( 노출vs 익명, 정직vs 과장, 자발성vs 통제, 수용 vs 거부, 응집 vs 분열)

4. 집단상담의 치료적 요소들

1) 자기노출: 자신을 알리고자 하는 의지는 집단상담의 모든 단계마다 나타나지만, 작업단계동안에는 좀 더 자주 나타나며 좀 더 개인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진다. 노출은 집단내의 대화를 터주는 수단이다 그리고 더 깊은 자기 인식을 하게 된다. 즉 좀 더 상세하고 통합된 자기 이미지를 발전시키며 자신이 남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인식한다. 이 과정을 통해 집단원들은 치료의 힘을 경허하고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인생을 변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깨달음을 얻는다.- 언제, 어느 정도, 무슨 목적으로 할 것이냐가 중요하다.

*지도자의 자기노출: 적절히 자기노출하는 지도자는 위험을 감수하는 모델이 되면서 신뢰를 맺고 발전시키는 핵심요소가 되기도 한다. 집단원들에게 수용과지지 그리고 격려를 주는 선택적 치료자 노출이 되어야 한다.

2) 피드백: 피드백을 주고받는 능력은 집단환경에서 매우 중요하며, 지도자는 집단원에게 집단개방을 촉진시키고 , 생산적인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피드백을 주고 받는 연습을 하도록 도울 수 있다. 피드백은 변화에 대한 동기를 고조시키고, 자신의 행동이 타인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통찰하게 하며, 집단원들이 그들의 집단경험에 대해서 더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한다. 정직하고 신중한 피드백은 집단원들이 타인에게 미치는 자신의 영향력을 이해하고, 만약 하고 싶다면, 그들이 대인관계 방식에서 무엇을 바꾸고 싶은지 결정할 수 있게 한다.( 분명하고 직접적인태도, 지금여기에 대한피드백이 중요하며 적절한때에 비판적이지 않으며 개인의 감정을 말해주는 방식으로 하는 것이 좋다.)

3) 직면: 피드백의 한 형태이며 또한 건전한 관계의 한 형태로, 직면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집단은 정체 상태에 빠지게 된다. 도움이 되는 직면은 집단원들이 자신의 말과 행동이 다르다는 것을 느끼게 되고 자신의 잠재력을 인식하게 되며 깨달음을 행동으로 옮기는 방법을 터득한다. 그리고 효과적인 직면은 지속적인 행동의 변화를 가져 올 수있다.

4) 응집력과 보편성: 응집력 있는 집단의 특징은지지, 연대, 경험의 공유, 집단과의 상호작용, 구성원을 결합하는 일체감, 소속감, 따뜻함, 친밀감, 배려와 수용력이 있다. 보편성은 집단원들이 서로의 공통점을 볼 수 있게 되며, 자신들이 안고 있는 문제거리가 너무도 비슷하다는 사실(보편성)을 통해 응집력을 높일 수 있다. 그리고 이런 보편성 혹은 연대감은 집단이 앞으로 나갈 수 있는 원동력을 제공한다.

5) 희망: 별할 수 있다는 믿음 즉 사람은 과거의 희생양이 아니고 새로운 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믿음이다. 상담자들은 변화와 좀 더 나은 결과가 가능하다는 확신을 가지고 집단원들에게 접근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집단원들에게 유용한 자원들이 무엇인지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6) 모험하고 신뢰하고자 하는 의지: 모험을 한다는 것은 상처를 받을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자신을 노출하는 것이며 변화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것이다. 집단의 신뢰 수준이 높아질수록 집단원들은 안락한 수준에서 벗어나려고 스스로 노력한다.

7) 관심과 수용: 그 사람의 말을 들어주고 관여하며 친절, 연민, 지지 심지어 반박도 관심의 또다를 형태이다. 정곡을 찌르는 피드백을 받았을 때 그 사람곁에 함께 있어 주는 것도 포함이 된다. 수용은 자신의 감정과 가치를 가지고 그것을 표현할 수 있는 권리를 지지한다는 것 또한 포함이 된다. 진정으로 이해하는 공감은 집단을 하나로 묶어주고 외롭다는 감정을 줄어들게 한다.

8) 힘: 자신의 내부에서 아직 개발되지 않은 자발성, 창의력, 용기 그리고 근력이 있다는 깨달음에서 비롯된다.

9) 정화: 쌓여있던 고통과 그간 나타내지 않았던 감정을 표현하고 나면 사람들은 정화라고 알려진 엄청난 신체적, 정신적 해방감을 느낀다. 감정적 표출은 집단안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감정의 표현은 신뢰와 응집력을 촉진시킨다. 감정을 표출하고 난 후 감정적인 상황과 이러한 감정적 패턴 저변에 놓인 인지와 연관된 집단원의 통찰을 다루는 것이 중요하다. 이상적으로 지도자는 집단원들이 감정적 탐색을 인지적이고 행동적인 작업과 연결시키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10) 인지적 요소: 정화가 일어난 후에는 북받쳐 오르는 그 감정을 계속 작업해 나가는 것이 매우중요하다 그 경험이 갖는 의미를 올바로 이해하고 그 이해를 바탕으로 새로운 결정을 내려야 한다. 특정한 경험과 연관된 강렬한 감정의 의미를 개념화 하는 것은 그사람의 고통을 더욱 깊이 탐색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다.

11) 변하겠다는 의지: 집단원들이 집단상담에서 여러 작업을 이용하여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킬 방법을 모색하는 의지이다.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행동계획과 전략을 세우며 책임감 있는 계획을 자야 한다. 그리고 그 계획에 따르겠다는 결의를 다지고 동기부여를 해야함

12) 마음껏 시도해 보기: 새로운 행동을 시도해 볼 만한 안전한 장소를 제공한다. 일상생활에서 감추고 있었던 자신의 또 다른 면모를 얼마든지 보일 수 있다.

13) 유머: 집단원들이 자신의 문제에 대해 통찰력을 갖거나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 볼 수 있도록하고 집단 내 모든 사람들을 더욱 가깝게 느끼도록 할 수 있고 즐겁게 작업할 수 있다는 의미에서 치료효과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유머가 집단원들을 당황스럽게 만들기 위해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

5. 집단상담에서 피드백의 종류와 피드백을 줄 때 주의해야 할 점

1) 긍정적이고 지지하는 피드백

2) 시정을 요하거나 도전하는 피드백(부정적 피드백)

- 주의점:

1) 모호한 발언보다 분명하고 직접적인 태도로 말하는 간략한 피드백이 더 효과적

2) 집단에서의 행동과 관련된 지금-여기에 해당하는 피드백이 중요

3) 피드백은 반드시 적저한 때 비판적이지 않는 방식으로 주어야 피드백을 받는 사람이 그 정보를 곰곰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진다.

4) 대인관계에 관련된 피드백이 설득력 있다.

5) 당신이 이 사람과 경험하고 있는 어려움에만 집중하기 보다 개인의 감정을 말해 주는 것이 상호작용을 향상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