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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심리 이론 및 기법공유/집단상담

집단상담 과도기 단계: 특징 및 상담자의 대처 방법

집단상담의 과도기 단계

 

1. 과도기 집단의 특성

불안: 과도기 단계에서는 개인이나 집단 전체 내에서 불안수준이 매우 높다, 주로 내면적인 요인으로부터 발생하며 고통이 드러나거나 진부하게 들리거나, 격렬한 감정에 압도되거나, 오해되거나, 거절 되거나, 아니면 어떤 일이 발생할지 모르는 두려움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개방성으로 인해 불안을 줄일 수 있다)

신뢰형성: 초기단계에서 이루어져야 할 중요한 작어이지만 과도기단계에서도 여전히 안전한 장소인지에 대해 궁금해 할 수 있다. 신뢰하는 분위기가 형성되면, 집단원들은 평가나 판단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 없이 그들의 반응을 표현할 수 있다.

방어와 거부적 행동: 지도자와 집단원들 모두 방어적 또는 조심하는 행동의 의미에 이해해야 한다. 지도자들이 집단원들의 심리내적 과정과 방어에 대해 존중하고 인내해야 한다.저항은 정상적 과정이며 집단 내에서 생산적인 탐색을 유도할 중요한 도구이다 그리고 방어적 행동은 집단 밖에서 대인관계스타일에 대한 중요한 단서를 제공하기도 한다.

두려움: 자신들의 오랜 상처와 과거 및 현재의 관계로부터 겪는 두려움을 치료한다 그들은 그들의 두려움을 탐색하는 안전한 장소로 집단을 활용할 때 집단원들은 집단 또는 다른 사람들과의 일상생활 속에서 그들의 다루는 새로운 방법을 배운다.

지배권에 대한 경쟁: 집단에서 지배권을 유지하는 것은 과도기에서 일반적인 주제이다. 집단안에서 보이는 행동의 특성중에는 책임의 분배나 의사결정과정에 대한 토론등이 포함된다. 책임을 너무 많이 지거나 너무 적게 지는 것과 관련된 집단원들의 불안을 건설적으로 다뤄져야 한다.

갈등: 집단안에 존재하는 다양성에 주의하지 않기 때문에 일어나며 갈등과 불신의 원인이 되는 집단의 다양성의 영역에는 나이, 성, 언어, 성적취향, 사회 경제적 지위, 장애 인종, 민족, 학식등이 있다.

직면: 건설적인 피드백의 한 형태로 좀더 깊고 정직하게 자신을 드려다 보기 위해 내면의 감정을 표현하는 모험을 해야 한다. 집단이 변화하기를 원한다면 그들의 대인관계 양식이나 삶의 부분에 대해 바라볼 수 있고 결정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다. 보살피고 존중하는 방법으로 직면하게 될 때 문화적으로 문제시 되는 경우는 거의 없을 수 있다.

상담자에 대한 도전: 개인적인 측면과 전문가적인 측면 모두 직면을 받는다. 지도자는 도전과 공격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하며 방어적이지 않는 태도로 듣고 개방적으로 반응하여야 한다.

2. 갈등, 상담자에 대한 도전, 방어적 태도, 그리고 저항이 발생했을 때 상담자의 대처 방법

- 방어를 존중 한다. 거부적인 사람을 비판하지 않고 망설임의 근원을 탐색한다

- 어려움을 촉발시킨 이유가 집단원들의 두려움인지 아니면 비효율적인 지도자의 자질 때문인지 평가해야 한다

- 지도자들은 갈등의 원인이 되는 상반된다고 느껴지는 부분을 깊은 관심과 배려로 중심을 잡아주며, 동시에 서로간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상대방의 말을 막지 말고 그들의 경험을 경청하도록 집단원들을 촉진시켜야 한다.

- 감정들이 집단의 진행을 방해할 정도로 사람들을 마비시키지 않도록 할 뿐 아니라 집단원들이 그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더 큰 자기인식과 다양한 문화적 맥락에 있는 타인을 이해하도록 촉진하는 것이다.

- 건설적인 방식으로 갈등을 해결해 나가는 일의 가치를 집단원들에게 가르친다.

-집단원들이 갈등표현을 차단하지 않고, 집단원들 사이에서 자신들의 감정과 생각을 좀더 직접적으로 표현하도록 촉진시킨다.

3. 집단원들의 문제행동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이러한 행동들에 대한 상담자의 대처 방법

1) 침묵과 참여부족: 침묵은 침묵하는 집단원에게와 모든 집단원들에게 문제를 야기 할 수 있다.

지도자: 집단원들이 보이는 침묵의 의미를 탐색해 보고 침묵하는 집단원의 이름을 지속적으로 부르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 하며 질책대신 참여하도록 이끌어내야 한다. 침묵에 대한 판단대신 관심을 표현하며 접근하고 다른 사람들이 말할 때 보이는 비언어적 반응을 관찰하여 집단원이 집단에 참여하도록 격려한다. 비참여적인 집단원들이 말을 거의 하지 않고 있다면 다른 집단원들이 그 원인을 자신에게 투사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비참여적인 집단원들에게 가르치는 것도 중요하다. 매회기 마다 자신의 반응을 다른 집단원과 공유해야 한다는 계약을 요구 할 수도 있고, 회기를 마무리 할 무렵, 집단에 대한 느낌을 물어 볼 수도 있다.

2) 독점하는 행동: 활동을 독점함으로써 높은 자기중심성을 보이는 집단원이 있다. 다른 집단원이 집단시간을 공유하지 못하도록 방해한다.

지도자: 이런 행동뒤에 있는 역동을 탐색하도록 도와줘야 한다. 독점하는 행동이 집단에서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보도록 부드럽게 도전해야 한다.

3) 자신의 예 이야기: 자기 노출을 잘못이해해서 자신의 현재와 과거의 삶을 오랫동안 설명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서 과도할 정도로 상세하게 이야기한다. 옛 이야기하는 행동이 방어의 수단으로 사용되면 현재와 거리가 있는 방식으로 집단밖에서의 삶에 대한 이야기가 된다

지도자: 집단과정에 대해 교육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노출과 옛이야기를 하는 것과 차이를 반드시 가르쳐야 한다. 판단적이지 않으면서도 직접적으로 피드백한다면 개인적인 이야기를 하고 감정과 생각과 반응에 초점을 맞추게 하는데 도움을 주 수 있다. 그리고 집단원들로 하여금 다른 집단원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방식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하도록 도와야 한다.

4) 질문하기: 심문하듯 질문하기. 다른 사람에게 질문을 하면서 관계를 맺으려고 하고 그들은 별로 두움되지 않는 방식으로 적절하지 않은 순간에 끼어든다. 다른 사람을 침해 할 뿐 아니라 자신의 감정을 숨기게 된다.

지도자: 습관적으로 질문하는 집단원에게 그러한 행동이 일반적으로 다른 집단원들과 자신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점을 가르쳐 줄 수 있다. 질문이 어떤 기능을 하며 어떤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지 집단원들에게 교육시키는 것이 도움이 된다. 질문을 하게된 계기를 물어 보고 질문하기 전의 마음에 대해 물어 볼 수도 있다.

5) 조언하기: 집단원들에게 자신의 생각과 의젼을 제시하는 것과 그들이 어떻게 느껴야 하고, 무엇을 하고 하지 말아야 할지를 이야기하는 것은 전혀 다르다 조언은 집단원들이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방해하고 개인의 의존성을 증가키시는 특성이 있다.

지도자: 타인으로 하여금 그들의 행동변화에 필요한 통찰을 하도록 조언하는 기술을 습득해야한다. 지도자는 집단원들이 어려움을 극복하게 하려고 정보와 좋은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 있다. 그러나 만약 집단원이 어려운 상황을 해결 할 수 방법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먼저 말한다면, 그것은 언제나 더 강력하며 의존성을 최소화 할 수 있다.

6) 의존성: 지나치게 의존적인 집단원은 보통 지도자 또는 다른 집단원이 자신에게 지시하고 돌보와 줄 것을 기대한다.

 6-1) 일시적인 위안: 조언과 관련된 행동으로 상처를 싸매고 고통을 감소시키며 집단원들을 지속적으로 재미있고 활기차게 만들려고 하는 행위로 집단에 대해 불평하는 사람이나 집단에서 긍정적인 측면을 더 강조하고 싶은 사람이 있을때 분명하게 드러난다.

지도자: 집단원들과 함께 신체접촉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견을 나누어 본다. 그리고 지지적이거나 집단원의 진행을 방해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이야기 해 본다. 집단안에서 집단원과 다른 집단원 혹은 상담자 간에 신체적 접촉을 통해서 매우 강력하고 치료적인 순간이 일어난다.

7) 적대적 행동: 신랄한 말, 농담, 빈정댐, 치고 빠지는 전술등의 형태를 취할 수 있다 집단원들은 집단회기에 결석하거나 지각함으로써 또는 뒤로 빠져 있거나 지루함을 표현함으로써, 집단을 떠나거나 지나치게 공손한 태도를 보임으로써 적대감을 표현한다.

지도자: 다른 집단원들이 그의 행동으로부터 어떤 영향을 받고 있는지 말하는 동안 가만히 듣도록함으로 적대적인 사람에 대해 어떻게 느끼고 그 사람이 어떤 식으로 달리 행동하기를 바라는지 기술 할 수 있다. 적대감 밑에 숨겨진 두려움을 표면화 시켜다를 수 있다면 적대감은 감소될 수 있다.

8) 우월한 사람으로 행동하기: 우월하다는 태도를 보인다. 도덕적이고 다른 사람의 행동에 대해 판단하거나 비판할 구석을 찾는다. 자기 삶속에 어떤 중요한 문제들을 찾을 수 없는 사람들이다. 적대감만큼이나 집단에 큰 영향을 미친다. 완벽한 이미지를 내보이는 사람앞에서 자신의 약점을 노출하는 것을 꺼리기 때문에 집단원들은 경직된다.

지도자: 집단원들로 하여금 자신의 행동이 그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알게 해 준다. 그러나 여기에서도 집단원들이 자신들의 느낌과 반응에 대해 말해야 하는지 판단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우월하게 행동하는 집단원이 집단에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질문함으로써 그에게 도전할 수 있다.

9) 집단 외 사교활동: 집단에서는 구성원들의 사회화가 집단 안팎에서 일어나기도 한다. 이런 만남은 문제가 될 수 있고 집단 응집에 피해를 줄 수 있다. 특히 집단안에 하위집단이 형성되어 하위집단에 관련된 사건만 말하고 그 집단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에 대해해서는 나누기 꺼려할 때 더욱 그렇다.

지도자: 회기밖에서 이루어지는 사교모임 때문에 집단이 진전되지 않을 때 그 문제가 집단에서 공개적을 검토되는 것이 중요하다. 집단원들이 정말로 효과적으로 기능하는 집단을 발전시키는데 관심이 있는지 물어 보고, 파벌을 형성하고 규정된 집단회기 밖에서 일어난 일에 대해 비밀로 간직하는 것이 생산적이고 응집력있는 집단의 발전을 저해한다는 사실을 알려줘야 한다.

10) 주지화: 사람들이 정서적으로 느낄수 있는 주제에 대해, 집단원들이 지적인 관심만을 가지고 매우 초연한 듯이 이야기 한다. 그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인식하는 것을 필요로 한다.

지도자: 행동양식이 그들에게 문제인지 아닌지 결정해야 한다. 주지화가 바람직 하지 않다고 전달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역할연기와 같은 기법을 통해 사건을 재경험하도록 지시하기도 한다.

11) 공동지도자가 되려는 집단원: 자신을 상담자의 위치에 놓음. 질문을 하고 정보를 탐색하며 조언을 주려고 하고 집단이나 개인의 역동에 관심을 집중하는 등의 대인관계양식을 개발함으로써 자신이 취약한 위치에 들어가지 않게 자신을 보호한다. 자신이 집단안에서 어떤 영향을 받는지에 대해 집중하지 않고 개입을 하거나 상담자의 역할을 떠맡음으로써 초점을 다른 집단원에게로 옮긴다.

지도지: 그들에게 그들이 그렇게 행동하는 목적을 탐색하고 그러한 행동을 함으로써 자신들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지 평가함으로써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런 행동이 방어로 인식되면 지도자는 그 집단원에게 그들이 자신보다 다른 집단원에게 더 많은 관심을 집중하기 때문에 그들이 집단원으로 부터 얻을 수 있는 이익을 얻지 못한다는 점을 지적함으로써 그런 행동을 방지 할 수 있다. 혼내거나 그들의 상호작용을 무시해서는 안되는 주의점이있다.

4. 과도기 단계에서 공동지도자와 함께 작업을 할 때 발생 할 수 있는 문제와 그에 대한 대처 방법

1) 한쪽 상담자에 대한 부정적 혹은 적대적 반응: 상담자들 가운데 한명에게 직접적으로 저항하거나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할 경우 구성원편에도 공동지도자의 편에도 서지 않는 것이 좋다. 방어기제를 버리고 상담자역할을 초연히 유지 하면서 이 상황에 대한 건설적인 탐색을 지속하게 한다. 그리고 공동지도자가 무엇을 듣고 있는지 어떤 영향을 받고 있는지 말하도록 요청한다.

2) 양쪽 상담자 모두에 대한 도전: 상담자와 공동상담자 모두를 비난함. 두 상담자 모두 직면을 객관적으로 다루어야 한다 불일치( 한쪽은 직면하려고 하고 한명은 방어적으로 대처하려는 것)는 분명히 지도감독이나 집단 밖 상담자 - 공동상담자 모임에서 반드시 되집고 넘어가야 한다.

3) 문제행동다루기: 다루기 어려운 구성원에게 구성원의 행동에 대한 분석 뿐 아니라 구성원들에게 어떤 영향을 줄지에 대해서 상담자로서 제대로 탐색을 하며 문제행동치료전략에만 초점을 맞추지 말고, 그 문제 행동에 대한 상담자의 반응은 어떤 패턴을 보이는지 숙고해야한다.

4) 역전이 다루기: 상담자들 가운데 한명이 역전이 반응을 보일 경우 비생산적인 결과가 나타나게 된다. 공동상담자는 이 역전이에 대해 상담자와 집단밖에서 토의할 뿐 아니라, 집단안에서 직접 개입할 수도 있다 서로 객관적이며 진솔하려고 노력하는 상담자들은 이런 상호작용을 통해 집단과정에 좀더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