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담심리 이론 및 기법공유/이상심리 및 정신병리

아동청소년의 우울

유아기 우울의 특징

-부적절한 정동감이나 무망감

말로 표현하는 것이 쉽지 않아 슬픈 외모가 특징

-즐거울 수 있는 활동과 성취에 대한 흥미 상실

-인지 기술, 언어 기술 상실, 사회적 위축

-모호한 신체 증상, 짜증, 악몽

학령기 우울의 특징

-성인 우울과 증상이 더 비슷해짐

-자기 비난, 죄의식 표현으로 우울 기분 분명해짐

-동기 상실로 사회적 활동,학교 활동 참여 흥미에 영향

청소년기 우울의 특징

-자신의 고통을 가장 직접적으로 말함

-무단결석, 무례함,학업성취 하락을 수반하는 예민한 기분 변화와 정성 특징

-13~15세 급격히 상승, 17~19세 정점, 그 뒤에 성인수준으로 감소

-이전 아동기의 가족안에서의 자기위치에서 독립적인  새로운 지위 발달 시켜야 하는 과업

->: 내면화 vs 외현화

아동&청소년의 자살

-아동기 우울증이 청소년기 자살의 예언 요인

-분노->고독함-> 미래에 대한 걱정, 후회와 수치심,-> 무망감

-참을 수 없는 현재의 마음상태로부터의 구원이나 도피, 어떤 사람에게 영향을 주려는 시도, 도움 구함 등의 이유

-좌절에 대한 낮은 인내심, 계획성의 결여, 빈약하 자기 통제, 물질 남용

자살시도를 가져오는 5단계요인(Jacobs, 1971)

1. 아동기 초기부터 오래 지속된 문제 발달: 부모의 이혼, 가족의 죽음, 심한 질병, 지지 결핍 등

2. 청소년기에서의 문제 가속화: 최근 5년 동안 고통스런 사건의 빈도

3. 점진적인 대처 실패와 중요한 사회적 관계로부터의 고립: 다른 사람을 피하거나 오랫동안 침묵하기 철회된 대처. 특히 가정내 고립

4. 사회적 관계 붕괴

5. 청소년에게 자살시도를 허락하는 자살 행동의 정당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