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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심리 이론 및 기법공유/이상심리 및 정신병리

방어기제와 예

방어기제와 예

 

⦁acting out 행동화: 개인은 반성하거나 느끼기보다는 행동으로 대응함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내외적인 스트레스를 처리

-예) 여자 친구와 헤어지고, 지나친 슬픔을 견디지 못하고 자살을 시도한 25세 남성

⦁affiliation 친화: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타인에게 도움이나 지지를 구함으로써 해결하려는 시도

-예) 내가 친구 A와 다툼과 갈등이 있는데, A와 풀려고 하기보다 다른 친구 B에게 “넌 어떻게 생각해?”, “걔 진짜 별로지 않아?” 라고 갈등하는 상대 이외의 대상에게 친밀함을 보이면서 갈등에서 오는 긴장감을 해소하려 하는 것.

⦁altruism 이타주의 : 타인의 욕구에 맞춤으로서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 해소

-예) 사실은 나는 상사 A와 같이 있는 게 불편하고 상사와 사이가 나쁘고, 회를 싫어하지만, 상사A가 회를 먹으러 가자고 할 때, 그 사람의 의견에 따라 같이 회를 먹으면서 관계에서 오는 갈등을 없애려고 하는 것.

⦁anticipation 예견: 미래에 가능한 사건에 대해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에 대해 미리 감정반응을 경험하거나 결과 예측

-예) 평소 무례한 A와 내일 같이 일정을 함께 해야할 때, 내일 A가 할 무례할 행동들(멋대로 메뉴를 정하거나, 내 스케쥴과 상관없이 이 후 일정을 정해버림)을 머릿속에 떠올려보고 내가 얼마나 화가 날지, 그때 내가 화를 내면 어떤 결과(내가 화를 내면, A가 더 화내면서 내 욕을 할 것이다)가 올지 예측해보는 것.

⦁apathetic withdrawal: 냉담적 철수(철회): 아무하고도 상호작용하지 않는 것

-예) 대학원 사람들과 다같이 한학촌을 갔는데, 다른 사람들은 같이 즐겁게 대화하는데, 혼자만 따로 걷고 말을 걸어도 대답하지 않는 것.

예) 수업시간 전 다들 서로 안부를 묻고 대화하는데, 혼자 이어폰을 끼고 책을 읽으면서 다른 사람과 말을 섞으려고 하지 않는 것.

⦁autistic fantasy 자폐적 공상: 인간관계나 문제해결 과정에 과도한 백일몽을 사용함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내외적인 스트레스를 처리한다. 외부 현실에서 많은 갈등이 있을 때 공상이나 추상적인 사고에 빠짐으로써 그 상황에서 맞닥뜨릴 불안을 피하는 경우

-예) TV속에 아이돌이 나와 사귀고 있고, 서로만 알 수 있는 사랑의 메시지를 나에게 보내고 있다고 믿는 로맨스 판타지

-예) 어린 여자아이들이 자신과 성적인 행위를 하면 좋아할 것이라고 믿는 소아성애자의 성적 판타지.

⦁delusional projection 망상적 투사: 자신의 바람직하지 못하고 용납될 수 없는 생각이나 충동을 남의 탓으로 돌리는 심리기제. (정신분열병 환자의 피해망상 등이 망상적 투사에 해당된다.)

-예) 의사선생님이 자기를 좋아해서 자기가 옮긴 병원에 따라왔다고 생각하는 것.

-예) 간호사가 자신을 미워해서 약을 잘 못줬다고 생각하는 것.

⦁denial 부정(부인) : 타인에게 분명히 보이는 외부 현실이나 주관적인 경험의 고통스러운 면의 인식을 거부함으로써 감정적인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한 주요 이미지 왜곡수준의 방어기제를 특징으로 갖는 방어기제

-예) 부인을 잃은 중년 남편이 자신은 아무렇지 않다고 한다.

-예) 수능성적이 평소보다 20점 낮게 나온 학생이, 점수를 보고 채점이 잘 못되었다고 생각함,

⦁devaluation 평가절하 : 좋은 것을 경험하면 좋게만 느껴져서 너무 이상적으로 보고, 나쁜 점을 경험하면 나쁘게만 느껴져서 일방적으로 나쁘게만 봄(이상화의 반대로 생각하면 쉬움.) 다른 사람/자신에 대한 폄하적인 진술, 타인/자신의 부정적인 특징을 과장, 긍정적인 특징은 무시.

-예) A씨는 자신을 미워하는 계모에 대해서 “장점이 하나도 없어. 나에게 잘 해 준 적이 한 번도 없어.”라고 평가절하 함.

-예) 아무것도 잘하는 것이 없다고 하며 무기력한 19세 고3수험생은 단 한번도 칭찬을 받아 본적도,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아 본적도 없다고 말하고 있다.

⦁displacement 전치 : 욕구, 감정 충동을 보다 안전한 대상에게 표현하고 충족하는 과정

-예) 직장에서 스트레스를 받은 가장이 집에 와서 아내와 자녀에게 화풀이를 한다.

-예) 학교에서 왕따를 당하는 초등학생이 집에 와서 7살 동생에게 욕을 하고 때리는 행동을 하며 말을 듣지 않으면 놀지 않겠다고 한다.

⦁dissociation 해리 : 기본적으로 연속성의 과정에서 균열이 생기는 현상을 지칭하며, 괴롭고 갈등을 느끼는 인격의 일부분을 인격의 다른 부분과 분리

-예) 지킬박사와 하이드

-예) 낮에는 친절하고 예의바른 정신과 의사 이지만, 밤에는 짙은 화장과 화려한 옷차림으로 나이트클럽 등을 다니며 성적으로 문란한 생활을 하는 여성.

⦁help-rejecting complaining 도움·거절 및 불평 : 개인은 감정적 갈등이나 내외적인 스트레스 요인들에 대해 자신이 타인에게 가지는 숨겨진 적개심이나 비난과 같은 감정들을 감추고 불평하거나 반복적으로 도움을 요구함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내외적인 스트레스를 처리한다. 숨겨진 적대감은 타인이 제공하는 제안, 충고, 도움을 거부하는 행동으로 드러난다. 불평이나 욕구는 신체적 증상이나 심리적 증상, 또는 인생문제를 포함한다.

-예) 미운 상사에게 지속적으로 도움을 요청하거나, 상사의 제안/충고/도움을 거부하는 것.

-예) 이혼한 부모님에게 용돈이 떨어지면 수시로 전화를 해서 돈을 달라고 하고, 여자 친구와 데이트를 가거나 옷을 사야 한다고 하며 돈을 달라고 계속 요청하는 22세 남자 대학생

반대로 대학생이 되어 엄마 아빠로부터 어떤 도움도 받지 않겠다고 선언하고 용돈도 거부하고 방세도 거부한 여동생은 엄마가 찾아와 먹는 음식을 잘 먹어야 된다고 반찬을 해놓고 가도 가져가라고 거부를 한다.

⦁humor 유머 : 갈등이나 스트레스 요인을 유쾌한 측면이나 역설적인 측면을 강조하여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해소하려는 시도

-예) 중요한 회의 도중에 누군가 싸우게 되는 상황이 발생했을 때, 우스갯소리를 하여 분위기를 좋게 전환하려고 하는 것.

-예) 식당에서 주문한 것보다 훨씬 많은 돈이 나와서 아버지가 얼떨결에 카드로 계산했다. 집에 돌아와 꼼꼼히 확인해 보고는 환불을 받으려 했다. 그런데 사장은 실수를 인정하지 않고 아버지가 잘못 주문한 것이라며 발뺌했다. 아버지는 화를 낼 수도 있었지만 "나이는 들었지만 아직 치매는 아니라오"라고 농담하며 오히려 가족들을 달래는 경우에 해당한다.

 

⦁idealization 이상화 : 긍정적인 점들을 과장해서 타인에게 돌림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내외적인 스트레스를 처리과장된 칭찬. 자신, 다른 사람의 부정적인 특징은 무시하고 긍정적인 특징만 과장.

-예) 연애 초기, 연인의 장점만 부각되어 특별하다고 여김. : “단점이 하나도 없는 착한 사람이야.”

-예) 내가 아는 그 사람(B)은 절대로 그럴 사람이 아니다. : “정말 대단한 사람이야, 못 하는 것이 하나도 없어. B는 무엇이든 잘 할 거야.”

⦁intellectualization 주지화(지식화) : 불편한 감정을 조절하거나 최소화하기 위해 지나치게 추상적으로 사고하거나 일반화함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내외적인 스트레스를 처리

-예)단식 할 때 음식물의 목록을 적고, 요리법을 적어보는 것.

-예)어떤 남자가 가족과 함께 자동차를 타고 여행하다가 사고를 당하여 아내와 아이를

잃었다. 그에게는 엄청난 충격이자 견딜 수 없는 상황이였다. 그런데 이 가혹한 사건을

기억하면서 회상하고 진술 할 때 전혀 어떤 동요도 내비치지 않고 아주 담담하게, 마치 다른 사람에게 일어난 일처럼 객관적으로 말하는 남자

 

⦁isolation of affect 감정의 분리 : 원래는 감정과 연합돼 있던 생각을 분리시킴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내외적인 스트레스를 처리한다. 즉 개인은 어떤 주어진 생각(상처를 받은 경험 등)에 관련된 느낌을 잊어버리고 이에 대한 인지적 요소(자세한 묘사 등)만 의식하게 됨

-예) 어린 시절 아버지에게 학대받았던 경험을 떠올릴 때, 그 때 느꼈던 공포, 두려움, 슬픔 등에 대한 느낌은 잊고, ‘7살 한 겨울에 벌거벚은 채로 쇠파이프로 50대를 맞았다’와 같이 상황적인 서술만하는 여고생.

⦁omnipotence 전지전능(전능감) : 개인은 자신의 특별한 힘과 능력을 지니고 있고, 따라서 타인보다 우월하다고 느끼고 행동함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

-예) “세상은 내 마음대로 움직여.”

-예) “모든 여성은 나를 좋아하게 되어 있다.”라고 생각하고 주위 남성들을 무시하고 하찮케 여김

⦁passive aggression 수동적 공격성 : 타인에게 간섭하거나 비공격적으로 공격성을 표현함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내외적인 스트레스를 처리

-예) 평상시 선배에게 불만을 가지고 있던 22세 대학생이 선배의 중요한 노트북을 망가뜨렸다.

-예) 부장상사에게 늘 혼이 나는 30세 박대리는 부장님이 잠깐 거래처에 가셔서 자리를 비우셨을 때 이사님이 방문했는데, “부장님이 “어디 가셨지? 사우나가셨나?” 하면서 말끝을 흐렸다.

⦁projection 투사 : 자신의 결점을 다른 사람이나 사물에 전가시켜 비난함으로 자신의 결함이나 약점 때문에 갖게 되는 위험이나 불안으로부터 자아를 보호

-예) 아버지에 대한 분노를 가진 여자 환자가 남자친구에게 작은 실수에도 화를 내면서 화를 내는 이유에 대해서 남자 친구의 실수 탓을 심하게 있다.

-예) 부도덕하게 성적 충동을 강하게 억압하고 있는 부인이 남자는 모두 도둑이다. 라고

말 할 경우

⦁projective identification 투사적 동일시 : 용납할 수 없는 감정이나 충동, 또는 생각들을 부당하게 남의 탓으로 돌림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내외적인 스트레스를 처리

예) 남편에 대한 의심을 가지고 있는 부인이 폰 비밀번호를 바꾸고, 혹은 집에 늦게 귀가하는 행동을 통해 남편이 아내에 대해 의심하게 된다.

⦁rationalization 합리화 : 자신을 위로하거나 자위하려고 설명하는 과정에서 올바르지 못하게 설명하여 자신의 생각이나 행동 또는 감정의 진실한 동기를 숨김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내외적인 스트레스를 처리

-예) 계속되는 직장상사와의 갈등이 심하고, 직장에서 인정받고 있지 못한 27세의 남자는 직장에서 사직을 권고 받았다. 이런 상태에서 이 남자는 회사가 사정이 좋지 않아서 나 같은 인재에 대해 비용을 지불하기에는 부담을 느낀다고 생각하고 회사상황을 걱정이 된다고 하며 부모님에게 직장을 그만둬야 되겠다고 이야기 한다.

⦁reaction formation 반동형성 : 용납할 수 없는 생각이나 감정을 감추고 정반대의 행동이나 감정, 생각들로 대치하여 갈등이나 충동을 처리하는 방식

-예) 동생이 태어나 동생에 대한 질투와 미움이 있는 7살 남자 아이는 동생을 사랑한다고 하며 꽉 껴안아주고, 세게 흔들어 준다.

-예) 미운 놈 떡 하나 더 준다.

-예) 평소 남성적인 옷차림과 행동을 가장하여 자신의 여성적인 부분을 숨기려는 17세 여학생

⦁repression 억압 : 용납할 수 없는 충동을 무의식으로 추방하는 능동적, 무의식적 과정

예) 하기 싫고 귀찮은 과제를 깜박 잊었다

⦁self-assertion 자기주장 : 개인이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위압적이거나 조정적이 아닌, 솔직하고 담백한 감정과 함께 직접적으로 이야기함으로써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진지한 토론의 과제로 삼도록 하는 태도

예) 친구가 반복적으로 자신의 약점을 가지고 놀리거나 비난할 때, 같이 비난하는 것이 아니라 조금 진지하게 “네가 내가 취약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에 대해 계속 언급을 해서 내 마음이 불편하고 속도 상해. 네가 나라면 넌 어떻게 할 것 같아?”

⦁self-observation 자기관찰 : 개인이 자신의 생각, 감정, 동기, 행동을 다시 생각해보고 이에 따라 적절히 행동함으로써 감정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처리

예) ‘지나치게 엄격하다’ 혹은 ‘너무 고리타분’하다는 피드백을 받았을 때, 감정 상하는데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그런 행동을 했을 당시의 나의 생각은 어땠는지(옳고 그름의 잣대를 엄격하게 판단하진 않았는지), 그래서 내 감정은 어땠는지(고양되고 흥분되고 화가났다), 그래서 행동은 어떻게 했는지(평소보다 더 엄한 표정과 높은 언성으로 말했다)에 대해 생각해보고, 다음에 비슷한 상황이 왔을 때, 염두에 두어 행동하는 것.

 

⦁splitting of self-image or image of others 자아상 또는 타인의 상에서 분리 (자신이나 타인에 대한 이미지의 분열) : 감정적 갈등이나 내외적인 스트레스를 처리할 때 정반대의 감정을 구획화(compartmentalizing)하거나 자신이나 타인의 긍정적 및 부정적 요소들을 응집된 이미지로 통합시키지 못한다. 자신이나 타인에 대해 조화된 관점이나 기대를 가지기보다는 자신과 대상에 대한 이미지가 양극단에서 왔다 갔다 한다.

예) 어느 날, 글짓기 상장을 받았을 때는 ‘내가 최고지’하고 의기양양해 하고 자만하다가, 다른 시험에서 틀린 문제가 많았을 때는 ‘나는 정말 멍청이야 쓸모없어’라고 풀이 죽는 것. 자신이 한 행동의 성과가 좀 좋든 나쁘든 간에 스스로 괜찮다고 생각하기보다, 주어진 결과에 맞춰 자아상이 양극단으로 왔다갔다하는 것.

예) 어린 시절 가까운 친척에게 성폭행을 당한 경계선 성격장애를 가진 여성이 친척이 잘해줄 때의 모습과 자신을 해치는 모습을 통합시키지 못하는 것. 그래서 감정의 폭이 크고, 타인을 지나치게 이상화했다가 멸시하는 등의 행동을 보이는 것.

⦁sublimation 승화 : 본능적인 욕구와 충동이 사회적으로 허용되는 생각이나 행위로 표출되어 나타남으로써 본능적인 욕구와 충동을 해소시키는 자아의 기능

예) 2년 전 학교 폭력의 피해자로 자녀를 잃은 부모가 학교폭력예방위원으로 활동하며, 부부가 1주일에 한번 학교 폭력 가해자로 보호관찰소에 온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원봉사를 하며 살아가고 있다.

예) 여자에게 실연당했을 때 공부나 열심히 하자 공부를 열심히 하여 성공한 뒤 나 중에 좋은 여자가 절로 오게 해야지

⦁suppression 억제 : 괴롭히는 문제나 욕구, 감정 또는 경험들을 의식적으로 생각하지 않는 것으로 감정적 갈등이나 대외적인 스트레스를 처리

예) 중요한 승진 시험을 앞둔 38세 여성은 한 달 동안 잠을 자지 못하고 있다. 저번 시험에도 떨어져서 후배가 승진을 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번 시험에서 좋지 못한 성적을 받으면 회사에 계속 다니기 힘든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승진 시험을 생각에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에 승진에서 떨어진다는 생각하지 않기로 했다.

⦁undoing 취소 : 용납할 수 없거나 죄책감을 일으키는 행동, 사고, 감정을 상징적인 방법을 통해 무효화시킴

-예) 여비서에게 성적으로 끌리는 것을 느낀 남자가 부인에게 줄 비싼 선물을 사는 것

예) 아내에게 심한 폭력을 휘두른 남편이 그 다음날 아내에게 꽃을 사다주면서 사랑한다고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