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전동의의 필요성과 사전동의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1) 필요성: 사전동의가 효과적으로 이뤄지면 집단원 개개인의 자율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고, 집단원들이 협력적으로 과정에 참여하게 되며, 착취나 위해의 가능성이 줄어들게 된다.
2) 내용: 집단의 성격과 관련된 여러 가지 주제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는 전문가 자기 개방 진술서를 제공-
치료자의 자격증, 집단에서 흔히 사용되는 기법, 집단참여에 따르는 위험과 유익점, 집단치료의 대안이 될 수 있는 방안,
면담약속과 치료비 및 보험과 관련된 정책, 집단에서 보장되는 비밀의 성격 및 한계점과 같은 다른 주제
집단의 성격과 목적 및 목표에 관한 정보, 비밀유지 및 비밀유지의 예외적 상황
집단지도자의 이론적 성향, 제공될 수 있는 집단상담 서비스, 집단원과 지도자의 역할 및 책임
주어진 특정 집단의 운영을 위해 요구되는 지도자의 자격요건
2. 비자발적 참여일 경우 집단상담자가 주의해야 할 점
- 지도자는 집단원 선별회기나 집단안내 교육회기 동안에 집단과정이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지를 집단원과 함께 탐색해야 하고 또한 집단원이 그 내용을 제대로 이해했는지를 주의 깊게 확인해야 한다. 또한 집단치료에 의무적으로 참가해야 하는 성범죄자에게는 치료에 응하지 않을 경우 어떤 결과가 따르는지를 반드시 알려주어야 한다. 그리고 집단에 출석하지 않을 경우 이런 내용이 그의 파일에 기록으로 남는다는 점을 알려주어야 한다.
- 지도자는 사전동의를 통해 집단원들에게 집단 참여자로서의 권리와 책임 둘 다를 인식하도록 해준다. 따라서 집단원의 참여가 강제되거나 혹은 의무적이면서, 자기노출과 개인적인 탐색을 강조하는 집단을 이끄는 지도자는 집단원들에게 집단에 참여하여 그 일부가 되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각별히 유의해서 알려주어야 한다.
-지도자는 주어진 집단시간을 어떻게 이용할 것인가에 대해 결정할 자유를 줄 수 있다. 그리고 집단원 각자가 어떤 개인적 문제를 논의 할 것인지, 어떤 부분을 사적인 것으로 유지 할 것인지 결정하는 것은 그들 자신에게 달려있다고 안심 시킬 수 있다. 참여하지 않을 권리를 제외하고는 다른 어떤 집단구성원들과도 같은 권리를 갖는다는 점을 분명히 알려야 한다.
-지도자는 강제집단이 당연히 동기가 결여된 내담자로 구성되어 있을 것이라는 가정하에 집단을 시작하지 말아야 한다. 이런 믿음은 집단원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대신 초기에 나타나는 어떤 불신도 존중하는 태도로 다루어야 하는데, 이런 불신에 신뢰의 증대로 이어지는 탐색을 위한 아주 좋은 재료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3. 집단원이 갑자기 집단을 떠나고자 할 경우 상담자가 보여야 할 반응
- 최종결정을 내리기 전에 집단지도자와 다른 집단원들에게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 집단을 중도에 그만두는데 따르는 위험 가능성을 논의하는 것이 좋다.
- 집단원이 집단을 떠나려고 하는 이유를 고려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집단원들이 보이는 행동의 이유에 대해 이야기해 보아야 한다. 지도자가 너무 성급하게 집단원이 떠나는 것을 허용하면 그 집단원에게 통찰과 개인적 성장의 좋은 계기가 될 수 있는 어떤 기회를 놓칠 수 도 있다.
- 시간제한이 있는 폐쇄집단의 경우 집단원들이 자신의 책임을 다하도록 전념하는 것이 중요하다. (신뢰로운 분위기를 조성하거나 집단응집력을 형성하는 일에 중요
4. 집단참여에 따른 위험과, 그러한 위험에 대한 대처
-희생양이 될 수 있고, 집단압력에 시달리고, 신뢰감이 무너지며, 부적절한 안심시키기와 적대적인 직면에 처할 수 있다.
(1)힘의 남용: 지도자는 집단이 그 안에 내재한 내적 자원과 능력을 발견하도록 도와줌으로써 집단원들의 힘을 강화하도록 자신의 힘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자기노출:
(3)비밀유지: 비밀유지의 중요성을 계속강조
(4)희생양 만들기: 집단리더는 부정적인 직면의 표적행동을 제거하고 집단에서 일어나고 이쓴 일을 탐색하기 위해 단호한 조치를 위해야 한다. 희생양을 만들고 있는 사람에게 먼저 초점을 두고 탐색
(5)직면: 중대한 심리적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행동을 경계하고 비생산적인 직면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 구체적인 행동에 초점을 맞춘 직면이 어떤 것인지 시범을 보여야 하며 집단원들의 인격을 판단하는 행동을 삼가야 한다.
-이런 위험이 발생하지 않도록 모든 조치를 취하여 위험가능성을 줄 일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집단치료의 잠재적 유익과 위험성 둘 다에 대해 사전동의 과정의 중요한 일부이다. APA에 의하며 집단참여로 인해 집단원들의 삶에서 일어날지도 모르는 잠재적 변화가 미칠 수 있는 영향을 논의하고, 집단원들이 이러한 변화에 대처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를 탐색하도록 돕는 일도 포함된다. 지도자는 적어도 집단원들과 함께 특정 집단의 유익한 점과 불리한 점에 대해 논의하고, 집단원들이 집단 경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어떤 문제를 다룰 수 있도록 준비시켜야 한다. 그리고 집단원들이 갖고 있지만 표현하지 않고 있는, 집단에 대한 두려움과 염려를 민감하게 포착해야 한다.
5. 집단상담에서 어떻게 비밀유지를 해 나갈 수 있는지 구체적인 방법들
- 상담자는 내담자들에게 처음부터 비밀유지의 한계를 분명히 말해 주어야 하며, 의무 참여집단의 경우 상담자에게 요구되는 모든 보고절차를 집단원들에게 알려주어야 한다. 또한 집단상담자는 비밀유지에 영향을 주지만 그들이 지켜야 한는 어떤 문서화 작업이나 문서보관절차에 대해서도 집단원에게 언급해야 한다. 집단원들에게 비밀유지 약속을 위반할 때 그 결과가 무엇인지를 알려줄 윤리적, 법률적 책임이 있다.
1) 집단성공에는 비밀유지가 필수적이지만 모든 집단원들이 비밀유지에 관한 지침을 준수 할 것을 보장하기 위해 지도자가 할 수 있는 일은 거의 없다.
2) 집단지도자는 상담에 영향을 미칠 관련 법령, 특히 자신이 일하는 지역과 주의 법령을 반드시 숙지해야 한다.(아동성폭력, 노인 아동 방치나 학대, 혹은 근친상간)
3) 집단지도자는 집단을 시작할 때 지도자와 집단원의 역할 과 책임 및 비밀유지의 한계에 대해 설명한다.
4) 집단에서 완벽한 비밀유지는 가능하지 않다는 것을 집단원들에게 알려주어야 한다.
5) 지도자는 다른 집단원들이 노출한 개인적인 정보를 보호해야한 다는 규정을 존중하는 하나의 방법으로서 비밀유지가 중요하다는 점을 집단원들이 이해하도록 도와 주어야 한다.
6)집단 참여자들에게 집단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 말하거나 글로 쓰지 않으며, 누가 참여했는지 말하지 않겠다고 공의하는 계약서에 서명하도록 요구하는 것이 현명한 방침이다.
6. 상담자와 집단원의 가치가 서로 갈등을 일으킬 때 대처
지도자는 자신의 가치에 대해 분명해야 하며 자신의 것과 다른 가치관에 대해 작업할 때는 객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한편 욕구 결핍의 정도가 심하고 매우 의존적인 집단원들은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지도자를 만족시키려는 심리적 압박감을 느껴 지도자의 가치관을 자동으로 받아 드릴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 성 및 성적 성향과 관련된 주제를 집단에서 생산적으로 탐색할 수 있는 방식을 이해한다.
- 문제를 평가하고 개입을 계획하는데 불리하게 작용하는 사회적, 환경적, 정치적 요인의 영향을 고려한다.
- 내담자의 문화권 안에서 가족 및 공동체 위계의 역할을 존중한다.
- 집단원의 종교적, 영성적 신념과 가치를 존중한다.
- 집단원들이 겪는 어려움이나 다른 사람의 인종차별주이나 편견 때문인 경우를 인식하고 도와줌으로써 그들이 부당하게 그런 어려움을 개인적 문제로 받아들이지 않도록 한다.
- 집단과정에 내포된 기본적인 가치관에 대해 집단원들에 알려준다.
7. 전문가로 준비되기 위해 수행할 수 있는 훈련 과정
1) 지식역량: 기본적인 지식분야에 포함되는 내용은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기, 자신의 가치관을 명료하게 인식하기, 전형적인 집단발달단계와 연관된 특성 알고 있기 집단과 정을 촉진하거나 저해하는 집단원과의 역할과 행동 알고 있기, 집단의 치료적 요인알고 있기, 집단과 집단원들에 대한 평가의 중요성 이해하기, 집단작업의 독특한 윤리적 쟁점 인식하기.
2) 기술 역량: 이론적 강의와 더불어 체험적 집단훈련을 통해 습득
3) 핵심전문화: 핵심지식과 기술 영역을 숙달하고 나면 집단작업 전문과정 훈련을 받을 수 있다.
과업 중심집단, 심리교육 집단, 상담집단, 심리치료집단
훈련프로그램 이외에 개인 심리치료, 자기탐색 집단, 훈련집단의 경험을 권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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