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담자의 변화전략 세우기
문제 진단-사례개념화-상담목표설정-상담계획수립
1. 문제 진단과 내담자 평가
1) 내담자 평가(client assessment)의 정의
-내담자의 특성과 문제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얻어 내는 제반 활동
- 내담자의 전반적인 기능수준을 파악하고 내담자의 성장과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적, 외적 자원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는 활동
-내담자 개인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
2) 내담자 평가 영역
-현재 내담자 기능수준
:학업, 진로, 또래 관계,가족관계 등 생활 여러 영역에서 어느 정도 잘 적응하는가?
-문제발생 전 기능수준
:문제가 발생하기 전 내담자의 여러 영역에서 어느 정도 잘 적응했는가?
-문제 발생과 유제에 영향을 주는 개인특성과 환경특성
: 문제해결에 필요한 내적자원이나 외적자원
3) 내담자 평가 원리
- 내담자 평가를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정보들이 다양하다.(면담, 심리검사, 행동관찰, 주변사람들과의 면담)
- 평가는 단회에 이루어지는 활동이 아니라 상담이 진행되는 동안 계속되는 역동적인 과정이다.
2. 사례개념화
1) 사례개념화( case conceptualization or case formulation)개념
내담자 문제의 성격과 원인에 대해 상담자가 도출해낸 이론적 설명, 내담자와 관련 정보를 상다자의 이론적 지식과 임상적 경험을 활용하여 내담자 문제의 성격과 원인에 대해 일련의 가설(working hypotheses)을 세우는 과정. 내담자의 문제에 대한 어떤 단정적인 결론이 아니라 잠정적인 설명 혹은 추론.
2) 사례개념화 목적: 상담자의 가설을 입증하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 문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문제해결을 돕는 것
3) 사례개념화를 위한 질문?
- 상담사례 상담자가 파악한 내담자 문제의 성격은 무엇인가?
- 문제가 생기게 된 경로나 원인은 무엇인가?
-문제를 지속시키는 내적 역동은 무엇인가?
-문제를 지속시키는 외적 역동은 무엇인가?
-문제의 해결이나 극복을 위한 내담자가 필요로 하는 것은 무엇인가?
3. 상담목표설정을 위한 과정
-1단계 상담목표설정의 목적과 필요성에 대해 내담자가 납득할 수 있도록 자세히 설 |
내담자가 목표설정 과정에 좀 더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태도로 참여하게 되고,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협력 관계를 강화 |
-2단계: 목표선정 |
장기적 목표와 단기적 목표로 구분하여 생각하면 효과적 ->장기적 목표: 상담개입을 통해 기대하는 긍정적인 성과로서 포괄적인 내용 ->단기적 목표: 구체적, 측정가능, 실질적인 문제 해결에 기여, 내담자가 통제할 수 있는 범위안에서 선정 ex)장기적 목표: 가족안에서 원할한 의사소통을 통해 어머니의 감정으로부터 분리하고 자신감회복 단기적 목표: - 어머니에게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적절하게 말할 수 있다. - 스스로 잘하는 일과 하고 싶은 일을 찾아보고 계획을 세워본다. 유의사항: 1)상담자는 내담자의 협조를 이끌어 내야 한다 2)긍정적인 관점에서 목표를 서술하는 것 |
-3단계: 내담자가 세워진 목표에 합의하는지 확인 |
-내담자가 진정으로 변화하기를 원하는지,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가 다른 사람들이나 상황탓이 아니라고 믿고 있는지, 내담자에게 있어 상담이 자신을 위한 것인지 아니면 다른 사람을 위한 것인지 확인& 주위 어른들로부터 상담목표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 내야 한다. -단기 목표설정에 필요한 점검: 목표가 구체적이고 명백한가? 목표가 측정가능한가? 목표가 문제 해결에 기여하는가? 목표가 내담자의 통제범위 안에 있는가? |
4단계: 목표달성이 가져다 줄 이점과 손실을 검토하고 목표달성에 장애가 될 수 있는 요인을 정확하게 파악
|
-목표 달성을 위해 상담자와 내담자가 노력하는 과정에서 부딪힐 수 있는 장애나 어려움을 예측하고 현실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해준다. 1)목표달성에 대해 갖게 되는 양가적 태도와 감정을 탐색하고 표현 2)목표달성의 걸림돌이나 장애 요인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 |
-5단계: 필요한 경우 목표실행과정에서 원래 정한 목표를 수정하여 새로운 목표 설정 |
새로운 목표로 대채하거나 혹은 내담자의 특성과 현재상황에 좀 더 적합한 목표 추가 |
4. 상담계획수립
1) 상담계획(counseling planning) 개념
상담초기에 내담자의 문제와 개인적, 환경적, 특성 그리고 구체적인 상담목표등을 고려해서 상담 전반에 대한 대략적인 계획을 세우는 작업. 문제진단 및 내담자 평가, 사례개념화, 상담목표 설정등을 토대로 개입방법과 상담기간등을 포함한 상담전략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작업
2) 상담계획에서 고려해야 할 세부 영역
(1) 상담전략과 방법 선정: 내담자의 문제와 개인적, 환경적 특성 , 주어진 시간적 여건등을 감안해서 가장 적합한 개입 혹은 접근법이 무엇인지 결정한다. 상담의 이론적 접근(인지행동상담, 정신역동적 상담 단기해결중심 상담)의 선정과 변화를 위한 구체적인 전략들(긴장이완법, 역할 연습, 자기주장 기술 가르치기)등을 선정
(2) 상담의 전체적인 기간 및 상담회수에 대한 의사결정: 단기 상담으로 할 것인지 장기 상담으로 할 것인지, 상담회기는 일주일에 몇 번 그리고 총 몇 회 정도 할 것인지를 함께 결정하는 것( 상담에 대한 내담자와 내담자 부모의 기대와 동기수준, 문제행동이나 증상의 심각도, 해결하고자 하는 수준, 상담을 통해 기대되는 성과, 현실적으로 가능한 상담 기간을 고려)
(3) 사례관리 전략(내담자 접수에서부터 상담과정 전반에 걸쳐서 사례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전략)결정:사례관리 전략이란? 상담의 구조화, 다른 상담자나 다른 기관으로의 의뢰, 청소년 내담자 부모나 학교교사와의 관계설정, 위기상황이나 조기종결등 비상례적인 상황에 대한 대처등을 포함 한 접수면접부터 종결까지 매 상담회기와 상담장면을 운영하는 기술
- 내담자의 동기수준과 참여도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동기수준과 참여도를 높임으로 중도탈락을 막을 수 있는 방안 모색, 수시로 내담자와 함께 상담목표 달성여부를 점검하고 문제가 있을 경우 이를 표면화시켜 논의하는 작업 필요
출처: 청소년상담 기초 김진숙, 김창대, 유성경, 지승희 - 서울: 한국청소년상담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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