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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심리 이론 및 기법공유/이상심리 및 정신병리

발달정신병리: ADHD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진단과 특성)- ADHD에도 하위 유형이 있다.

https://www.verywellmind.com/adhd-symptoms-4157281

 

 

1.#ADHD에 대한 생각 전개하기

- 하나의 초기 설명은 영국 의사인 George still에 의해 주어졌고, 그 사람은 “도덕적인 문제에 있어서의 결함”을 가진 소년 집단을 부주의하고, 충동적이고, 과잉행동을 하고, 법을 지키지 않으며, 공격적이라고 설명.

- 미국에서, 1917-1918년에 뇌염 전염병이 뇌 전염으로 고통 받는 그리고 이런 특성 조금을 지니고 있는 환자들의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비교할만한 임상상은 두부외상, 분만외상, 간염과 독소에 노출로부터 고통 받는 아동들에게서 또한 주목된다.

- 1950년대 후반까지, 강조는 이런 아동들에게 과잉행동 또는 운동 초조에 두었고, 운동과다, 운동과다 증후군, 활동과잉 아동 증후군이라는 용어들은 가지각색으로 적용되었다.

- 결국, 과잉행동은 중요성이 약화되었고, 주의력 결핍이 주목을 받았다. 이 이동은 DSM-III에서 나타났고(1980), 그리고 그것은 과잉행동이 있는 또는 과잉행동이 없는 주의력 결핍 장애(ADD)를 인정했다.

- DSM-III-R(1987)에서, 이 장애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로 새 이름이 붙여졌다. 만약 그것들이 8살에 나타났거나 14 문항보다 많다면 아동은 이 진단을 받았고 그리고 이것은 부주의, 과잉행동, 충동성의 다양한 혼합이 되었다.

- 이 장애는 어떠한 증상의 혼합이든 이 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해 일차원으로 간주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3가지 주된 ADHD의 특징들의 관계는 불안정해졌다. 그들은 단일 차원의 부분일까? 또는 동시에 발생하지만 서로 독립적인가? 그들 중 2개는 유사하지만 세 번째와는 다른가? 결국, ADHD의 성격에 대한 더 나은 이해를 위해 설계된 요인분석 연구가 이 장애는 2 차원 또는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주장했을 때 일차원적 관점은 진전을 못 보았다: (1) 부주의 (2) 과잉행동-충동성.

- 요즘은 두 요인들에 대한 상당한 범 문화적인 타당한 동의가 있다. 게다가, 비록 각 요인은 또한 독특한 유전적 영향을 가지지만 그들의 연합은 공유된 유전적 영향 때문임을 나타낸다.

- 중요한 문제는 ADHD의 본질(nature)과 치료에 관해 남아있고, 지난 10년간 이 분야에서 상당한 변화를 가져왔다.

2. #DSM 분류와 진단

현재 DSM은 부주의와 과잉행동-충동성의 두 가지 요인들을 인정하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이라는 라벨을 사용한다.

󰋼 부주의에 대한 증상의 예:

• 학교 또는 직장에서 부주의한 실수를 한다.

• 말할 때 듣지 않는 것 같다.

• 지시, 잡일, 등을 이행하는데 실패한다.

• 활동을 조직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 외부 자극들에 의해 주의를 뺏긴다.

󰋼 과잉행동과 충동성에 대한 예:

• 손이나 발을 꼼지락거리거나 자리에서 꿈틀거린다.

• 부적합하게 쏘다닌다.

• 과도하게 말한다.

• 차례를 기다리는데 어려움을 가진다.

• 다른 사람을 가로막거나 침해한다.

- 증상 출현에 따라 아동은 세 개 #하위유형 중 하나로 진단 된다:

1) 부주의 우세형(ADHD-I, predominately inattentive),

2) 과잉행동/충동성 우세형(ADHD-HI, predominately hyperactive/impulsive)

3) 두 요인 모두 나타나는 혼합형(ADHD-C, combined).

- #ADHD진단은 12세 이전 몇 가지 증상의 존재, 적어도 6개월 동안의 증상 표현을 요구한다.

- 모든 기준 행동이 일반 아동에게서 어느 정도 관찰되어지기 때문에 그리고 발달 수준에 따라 다양할지도 모르기 때문에, 진단은 단지 증상이 발달 수준과 다를 때 주어진다.

- 증상들은 널리 퍼져야한다; 즉, 그들은 두 군데 환경에서 나타나야 한다(예, 학교와 집).

- 증상들이 사회적, 학업적, 또는 직업적 기능의 질을 방해하거나 감소시켜야 하는 증거가 있어야한다.

- 그 증상들은 다른 정신 정애에 의해 설명되어서는 안 된다.

3. 주된 특징들

1) #부주의

- ADHD를 가진 아동과 만나는 성인들은 부주의에 대한 다양한 표시(신호)를 보고한다. 이 아동들은 그들에게 이야기하는 것을 듣지 않고, 쉽게 산만해지고, 과제를 계속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활동에서 또 다른 활동으로 급속하게 뛰어넘으며, 무질서하고, 물건을 잃어버리고, 공상에 잠겨있다. 겉보기에 이 장애를 저해하는 한 측면은 아동들은 때때로 집중하고 전념할 수 없는 것 같지만 다른 때에는 그들은 그림을 그리거나 블록을 쌓는데 몇 시간 동안 앉아 있을 수 있다. 사실상, 주의는 상황에 다른 것이다; 그것은 아동이 관심 있거나 동기화되었을 때 정상으로 보일 수 있지만 과제가 지루하고, 자꾸 반복되거나, 노력이 필요할 때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일 수 있다.

-비록 성인의 보고들은 ADHD에 대한 세계적인 좋은 기술을 제공하고, 공식적인 관찰과 통제된 연구는 주의 결핍을 타당화하고 설명하기 위해 수행되어왔다. ADHD를 가진 아동과 청소년들은 학습 장애를 가진 아동이나 일반적인 경우 보다 그들의 과제에 덜 집중한다. 실험실에서 ADHD를 가진 아동은 통제된 아동들 보다 주의력을 요구하는 많은 과제들에서 더 못하고, 특정한 결핍이 확인되었다.

- 그 중에 선택적 주의에서 결핍이 있다. 선택적 주의는 관련된 자극에 집중하는 능력이고, 상관없는 자극에 의해 산만해지는 것이 아니다. ADHD를 가진 아동에게, 주의산만은 과제가 지루하거나 어려울 때 또는 상관없는 자극이 신기하거나 두드러질 때와 같을 때 더 많이 나타난다. 장애는 또한 즉각적으로 중요한 어떤 것에 집중하는 능력인 주의 경계에서 발견되어왔다. 게다가, ADHD를 가진 아동은 어느 정도의 기간 동안 과제 또는 자극에 계속해서 집중하는 지속된 주의에서 어려움을 겪는다.

- 주의력이 많은 성분을 가지고 있고 다양한 방버으로 개념화되어지는 것은 주목할 만하다. 다양한 구성 도는 능력은 다른 시기에 걸쳐 발달하고, 다른 뇌 구조 또는 시스템에 연결되어 있다. 주의력은 행동과 정서의 고차 규제로 역할을 하는 것에 대한 많은 관심이 있다. 뇌의 전반 구조를 포함하는 실행 주의 네트워크가 다른 뇌 시스템의 활성화를 조절한다는 것이 가정되었다. 실행 주의는 개인이 충돌하는 자극을 감독하거나 반응을 억제하는 것을 요구하는 과제에서 중요하게 생각된다. 보통 말하는, 그런 실행 주의는 행동의 규제가 이 장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기 때문에 ADHD에서 중요하다.

2) 과잉행동과 충동성

#과잉행동

ADHD를 가진 아동들은 항상 뛰어다니고, 움직임을 못 이기고, 안절부절 못하고, 가만히 못 있고, 조용히 앉아 있을 수 없는 것으로 설명된다. 그들은 전체적인 신체 움직임을 나타내고 그들자신 또는 다른 사람들에게 과하게 이야기한다. 교실에서, 그들은 그들의 자리를 벗어나고, 그들의 팔과 다리를 움직이고, 가까이 있는 과제와 상관없는 것에 참여한다.

비록 행동 문제와 관련된 많은 정보들은 부모나 선생님의 보고로부터 오지만, 객관적 평가는 직접적 관찰과 액티그래프로 만들어질 수 있다. 후자는 움직임을 측정하기 위해 아동에게 입혀진 작은 장치이다. 객관적 측정은 청소년과 상황을 가로지르는 변화에 더하여 ADHD를 가진 아동들의 과한 움직임을 나타낸다. 한 연구에서, 액티그래프 기록은 아침에는 ADHD를 가진 아동과 가지지 않은 아동 사이에 차이가 없지만, 오후에는 ADHD가 없는 아동들은 덜 활동적으로 되고 ADHD 아동은 더 활동적으로 되는 것을 나타냈다. (*그림9.1) 일주일 동안 계속적으로 움직임을 기록하는 또 다른 연구는 과잉행동성을 가진 소년은 통제 소년보다 학교 읽기와 수학 시간에 더 활동적으로 되지만, 체육과 점심/쉬는 시간에는 그렇지 않다는 것을 나타냈다. 일반적으로, 움직임 과잉과 안절부절못함은 아동이 가만히 앉아있는 것을 요구하고 , 작은 강화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행동을 규제하는 매우 구조화된 상황에서 더 많이 일어나는 것 같다.

#충동성

충동성의 본질은 행동을 억제하고, 행동을 저지하거나 통제하는 데서의 결핍이고 그것은 “생각하지 않고 행동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아동은 다른 사람들을 방해하고, 다른 사람의 앞에서 새치기를 하거나, 부주의하게 위험한 행동에 참여할지도 모른다. 인내 또는 규제를 요구하는 행동은 잘 수행되지 않는다. 충동성은 종종 다른 사람들이 이런 아동을 부주의하고, 무책임하고, 미성숙하고, 게으르고, 무례하다고 판단하게 한다.

실험실에서, 충동성은 다양한 방법으로 측정되었다. 멈춤 신호 과제의 변형은 넓게 사용되었다. 예를 들어, 자극(글자 X와 글자 O와 같은)은 화면에 제시되고, 자극이 제시되는 것에 따라 아동은 두 개의 키 중 하나를 누르도록 당부 받는다. 아동은 때로 급하게 그 반응을 억제하도록(멈추게) 하기 위해, 키 누름은 특별한 신호(음)가 제시될 때 적은 시행에 대해 보류되는 것이다. 멈춤-신호 과제에서 결핍은 ADHD 아동에 대한 몇 가지 연구에서 보여 졌다. 다른 연구들과 함께 이 결과는 운동 반응의 억제에 대한 문제가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의 중요한 측면임을 명료하게 한다.

아침과 오후에 평균 활동수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