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06년생 집단폭행 사건에 대한 청원이 20만이 넘어갔습니다. 이렇듯 아동 청소년 집단 폭행에 대한 사건이 심각하고, 또한 가해 연령이 더 내려가고 있습니다. 아동&청소년기의 품행장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품행장애
(CD:Conduct Disorder)
용어구분
1. 외현화-파괴적인, 충동적인, 통제할 수 없는, 반항적인, 반사회적인 무질서한 행동
2. 비행(delinquency): 주로 형사 재판체계에서 품행문제/ 반사회적 행동을 나타내기 위한 법적용어
발달기간에 따라
1. 초기 아동기-> 적대적 반항 장애 (ODD: Oppositional Defiant Disorder)
2. 중기아동기-> ODD, 품행장애(CD: Conduct Disorder)
3. 청소년기(15세) ->CD
간헐성 폭발장애, 반사회성 성격장애. 방화벽, 도벽 충동통제& 품행장애로 포함
간헐성 폭발장애?: 반복적인고 빈번한 행동적 폭발특징
1)언어: 짜증, 지랄침, 장광성
2)물리적: 재산, 사람, 동물에 대한 물리적 공격
-폭발이 신속하고 짧다. 6세 이하는 진단하지 않음.
cf) #반사회성성격장애: 18세 이후 공격적이고 반사회적 행동이 지속되는 패턴
“타인의 권리에 대한 무시와 침해의 패턴”- 15세 이전 발병한 CD 특성이지속되기도 함
1. 적대적 반항장애(Oppositional Defiant Disorder)
고집셈, 요청or 지시를 따르지 않음. 다양한 방법으로 행동
-3가지 증상패턴
① 화난/과민한 정서
② 논쟁적인/도전적인행동
③ 복수심
-다음 목 중 4가지 빈번 6개월 지속, 5세 이하 아동들( 5세 이상은 적어도 1주일에 한번은 나타나야함)
ⓐ화를 낸다
ⓑ십게 짜증내고, 민감
ⓒ성인/권위자와 논쟁
ⓓ규칙준수하기를 거부, 성인요청을 따르지 않고, 규칙위반
ⓔ의도적으로 타인을 귀찮게 함
ⓕ자신의 실수나 나쁜 행동에 대한 타인비난
ⓖ앙심 또는 복수심
-ODD 진단을 위해서는 타인에게서의 괴로움을 야기시킴
-이런 특성은 취학 전 시기와 청소년기에 정상적인 문제이기도 하다
-규칙비준수, 고집, 적대적 행동의 높은 수준은 반사회적 행동초기단계를 예견하기도 함
2. 품행장애(Conduct Disorder)
더 심각한 공격성, 반사회적 행동-폭력, 재산 파괴
타인의 기본적인 권리와 나이에 알맞은 중요한 사회적 기준에 대한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위반
┍사람과 동물에 대한 공격성
┝재산파괴
┝사기 또는 절도
┕규칙의 심각한 위반
-공격범주( 괴롭힘, 물리적 싸움, 무기 사용, 사람or 동물에 신체적 학대, 피해자와 마주한 상태에서 훔치기, 강제적 성행위포함)
-비공격적 범주(거짓말, 무단결석)
-13세 이전, 12개월 동안 존재 적어도 하나가 지난 6개월 동안 나타나야 함
-죄의식부족, 공감의 부족, 얕거나 불충분한 감정&정서, 무감각하고 냉정한 특성
┕ on set:발병이 아동중기와 청소년기이지만, 취학 전 아동에게 나타나는 행동에 조기 개입을 위해 조절 필요하다는 제안
┕남녀 차이: 품행장애 기준이 남녀 모두 동일하게 적용여부에 대한 남녀 비율이 3:1로 유병률이 나타나는데, 실제 성차인지에 대한 의문제기(여자인 경우 물리적 공격형태< 관계적 공격)
3. 문제행동 증후군
외현화 행동에 대한 범주적 접근
└4-10세 사이에 감소
■외현화 행동┍공격적 행동: 이른 발병, 안정성 더 높음, 높은 유전적 정도, 10세 이후는 지속적 감소
└규칙위반행동: 늦은 발병, 10세 이후 증가
OVERT:싸움 ,분노폭발
COVERT:방화, 도둑질, 무단결석
Destructive
공격성, 동물에게 잔인, 싸움, 폭행, 괴롭힘
거짓말, 도둑질, 방화, 기물파손, 재산손실
Nondestructive
고집센, 적대적, 반항적행동, 지랄침, 논쟁
가출, 무단결석, 물질사용
성별차이: 관계적 공격성(Relational Aggression)
소녀의 경우 공격성의 경우 관계적 공격성이 높다(따라서 공격성의 정의를 신체적에만 두지 말고, 광범위하게 하여 공격성을 나타내는 표출방식의 차이 때문에 성별의 차이가 나지 않도록 주의)
■관계적 공격성: covert antisocial behavior
1) 의도적으로 다른 활동이나 일부 놀이에서 제외시킴
2) 다른 사람에게 몹시 화내는 것과 또래 그룹에서 그 사람을 배제
3) 그들이 내가 말한데로 하지 않는다면 네가 그들을 좋아하지 않을 것을 말하는 것
4) 다른 사람이 그 사람을 좋아하지 않도록 비열한 것 혹은 거짓말을 하는
※fire setting
지속성과, 심각성 근거로 하여
┍ Cry for help: 도움을 구하기 위해
┕ general psychopathology: 반사회적 행동과 관련(거짓말, 훔치기, 무단결석)
■집단따돌립(Bullying)
-정의: 힘의 불균형으로 의도적이고 반복적으로 공포, 스트레스 혹은 해를 일으키는 것
-6-8학년 >9-10학년 (우리나라 중학교 1~2학년이 제일 고조됨)
-간접적 집단따돌림: 사회적 고립, 우정관계의 조작, 루머의 확산
-남성>여성(유전, 환경에 더 관련, 직접적인 오픈된 공격에 노출)
┏소년피해자: 다른 학생보다 더 불안, 자신 없으며 조용하고 비공격적, 낮은 자존감 신체적 으로 더 약할 가능성
┕소녀피해자: 초반부에 잘난 척, 무시하거나 심하게 자랑하여 무리와 다른 형태
-인기있는 학생을 친구로 두어서 보호요소로 두기도 한다.
-Suden연구:
세로토닌 수송 유전자 -5-HTT(우울, 불안 등의 정서적 장애의 예측 유전자)
┕Stessful event에 노출된 후 정서적 장애에 더 큰 위험에 관여함
자주 괴롭힘을 당하는 5-HTT유전자 변형을 가진 아이들은 다른 유전자유형을 가진 또래 12살 아이들 보다 더욱 정서적 장애
■ 역학
ODD- 3.3% , CD-4%
-빈곤, 범죄지역, 시골 <도시, 낮은 계층 & 높은 범죄율과 높은 비행나타남
-CD를 진단할 때는 자기 보고, 부모보고 뿐 아니라 선생님의 보고가 필요( another informer)
■공병의 양상
-품행장애 진단기준 96% 반항성장애진단기준 만족
┕적대적 반항행동-> 품행장애로 진행되지는 않는다.
반항성 장애(6세)-> 품행장애(9세)
ⓐ#ADHD와 공병: ADHD 중 35-70% 반항성 장애 발달.
┕반항성 장애 행동조기 발병에 주요역할 (잠재적 기제 중 하나)
┕ 파괴적 행동장애+ ADHD의 동시발생은 더 지속적이고 심각한 품행장애를 향하는 경로
-ADHD(충동성, 부주의, 과잉행동)+부모양육 변화(제한된 부모기술 분순종과 회피하는 부모-작용 상호작용)
- ADHD-> ODD-> CD
ⓑ물질사용과 파괴적 행동장애
ⓒ신경인지적 손상과 낮은 학업성취: 정보처리& 언어적 문제가 품행장애의 발달에 기여
ⓓ내재화 장애: 품행장애+내재화 문제 조기발생(불안)
┕내재화 문제가 제대로 치료되지 않거나 양육되지 않아서 ->CD(자극추구할 때 기분좋아짐)
┕우울과 품행장애: 파괴적 행동장애의 38%가 품행장애와 우울장애 동시발생,(소년>소녀)
┕ ┏품행장애로 인한 잦은 실패 갈등경험-> 우울
┗우울, 짜증 분노-> 반사회적 행동으로 표현
유전적 요인(5-HTT)+ 부모이 양육->C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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